기술적 분석이란?
기술적 분석은 차트의 기법들을 사용하여 미래 가격을 예측하는 기술이다.
1. 이전에 일어난 비슷한 상황에서의 인간 반응들을 이용하여 가격 움직임을 예측한다.
2. 뉴스와 같은 다른 정보들을 완전히 배제한채 가격변동만을 고려한다. 차트를 막 공부하기 시작한 트레,이더들에게 뉴스를 보지 말라는 것이 놀라울 수 있지만 Murphy가 쓴 기술적 분석 책에서 그 이유가 자세히 나와있다. 간단히 말하면 모든 펀더멘탈이 이미 가격에 반영되어있고 기술적 분석은 가격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것이므로 기술적 분석을 하면 자연스게 펀더멘탈을 고려하게 된다.
캔들(Candlesticks) 기술적 분석은 캔들로 시작해서 캔들로 끝난다.
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 캔들의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캔들의 사용법은 아주 다양하지만 알아야할 기초 지식은 많지 않다.
캔들의 해석 캔들 차트는 라인 차트 대신 사용하는데 라인 차트는 가격 움직임을 볼 수 없는
반면 캔들 차트는 특정 시간동안의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상승시 초록색 캔들 하락시 빨간색 캔들이다(코인차트가 보통 이렇게 생겼다)
우리나라는 상승시 빨간색 캔들 하락시 파랑색 캔들이다.
빨간캔들=양봉, 파란캔들=음봉
보통 캔들은 두가지로 만들어진다,
캔들의 중요성
1.캔들이 현재 시가와 종가를 알려주고 거래량으로 인해서 매수,매도 유입량을 몸통과 꼬리로 표현해준다.
2.캔들모양으로 향후 방향을 알려주기도 한다.
3.차트에서 몸통과 꼬리로 지지저항의 매물대를 표현한다.
캔들의 종류 캔들의 종류는 100가지가 넘을 정도로 많지만 우선 중요한 캔들 형태 2가지를 짚고 넘어가자
2가지는 해머형(hammer)과 장악형(engulfing)이다
해머형 (hammer) 짧은 몸통과 긴 꼬리를 가진 상승 반전 캔들로 단기 바닥에서 발견된다.
캔들의 꼬리 (wick) 밑 꼬리가 긴 캔들 과매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수자가 가격을 상승시키는데 성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몸통이 짧고 꼬리가 긴 캔들은 매도 물량들을 다 소화해냈음을 의미한다.
꼬리가 긴 캔들의 해석 즉 위의 캔들처 몸통이 작고 꼬리가 긴 캔들은
곧 시장의 혼조세를 가져올 수 있음을 의미하며 추세의 전환이나 추세의 끝을 경고한다.
다음에는 캔들로만 차트를 보는 방법을 설명해주겠다.